해양교육포털

이전으로

해양산업

홈으로

????? ????

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에 따르면 2000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은 약 11조 2,170억원으로 이중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.7%였으나 2007년 국내총생산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약 79조1,810억원으로 이중 해양산업의 비중은 3.3%였던 것으로 조사되었다. 아울러 2020년까지 국내총생산에서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%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. 다시 말해 국내총생산에서 해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.5배 증가하는 동안 국내총생산 총액은 약 7배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, 이는 여전히 해양산업의 발전잠재력이 크다는 증거이며, 새로운 국가발전의 성장 동력이 해양산업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.

 


[한국의 동맥-서정일 作(제1회 대한민국해양사진대전 입선)]

 

우리나라는 남한 면적의 약 4.5배에 달하는 44.3만㎢의 배타적 경제수역(EEZ)과 약 1만2천㎢의 해안선, 3,200여개의 섬, 그리고 2,393㎢로 남한 면적의 2.4%에 달하는 서남해의 갯벌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,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동해는 세계적인 황금어장을 형성하고 있다. 또한 남해안은 굴곡이 심한 리아시스식 해안으로서 곳곳에 천연항구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등 천혜의 해양 여건을 구비하고 있다.

 

[부산항구-박세준 作(제1회 대한민국해양사진대전)]

 

이러한 우수한 해양여건을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해양지향적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,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,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해양 이용과 개발이 필요하다. 해양은 인류에게 남겨진 유일한 미개척지이자 자원의 보루로서 그 활용은 국가 발전을 위한 필수의 과제인 것이다.

 

※ 본 원고는 한국해양재단이 추진한 "해양교육교재 개발" 및 "해양교육 교과관련 콘텐츠 개발" 사업의 성과물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.  

다음